구월한방병원

재활치료

강직은 풀고 통증은 줄이는

뇌졸중 재활

뇌졸중은 우리나라에서 단일 질환으로 제1위의 사망원인으로 매년 인구 10만 명당 80명 이상이 사망하고,매년 10만 명 이상의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뇌졸중 후유증

뇌졸중의 대표적인 후유증은 편측 사지의 마비와 감각이상을 꼽을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환자가 후유장애를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약 절반정도에서 언어의 장애를 보이게 되고 약 20% 환자에게서는 시각의 이상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삼킴장애, 배뇨장애, 인지장애, 호흡장애 등이 있습니다.
조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한․양방 재활의학과 협진을 통해 뇌졸중 재활은 인지기능 향상, 신체기능 회복, 우울증 예방의 효과가 증명되었습니다.

뇌졸중(중풍)에 대한 한방치료

중풍에 대한 한방치료는 문헌적으로 이미 한 대의 장중경의 저서 금궤요략에서 중풍을 치료하는 방법과 처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후 중풍에 대한 언급이 모든 한의학문헌에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져 왔을 정도로 아주 중요한 질환의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01침구치료

침구치료는 중풍 급성기에 병의 진행을 막고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사지 운동장애와 이로 인한 관절의 변형, 구축 등 중풍 후유증에 대한 기능 회복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돕는 치료법입니다. 병의 초기에는 매일 시술을 받는 것이 좋고 상태가 안정될수록 시술 간격을 넓히게 됩니다.

02약물치료

약물치료는 한약물의 투여를 통해 급성기에는 뇌부종을 억제하고 막힌 기혈을 소통시키며, 중풍의 전조증이 있을 때는 장부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체질을 개선하여 전신의 기능을 조화시키는 치료법으로써 중풍 에방 및 치료의 중요수단이 됩니다.

급성기의 약물치료

머리로 가는 기와 혈이 막히고 경맥이 혼란해지는 것을 안정시킵니다. (소속명탕, 성향정기산, 대진범탕 등)

안정기의 약물치료

원인이 된 인체장부의 균형을 조절하여 기혈순환과 정기를 회복시킵니다. (도담탕, 정기천향탕, 방풍통성산, 이진탕 등)

회복기의 약물치료

수족의 마비와 언어장애, 인지장애 등 후유증의 치료를 위해 쇠퇴한 근육과 경락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를 하여 뇌의 기혈순환을 개선합니다. 그리고 재발방지를 위한 장부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강활유풍탕, 천마환, 소풍순기환, 가미대보탕, 만금탕 등)

03재활치료

재활치료는 호흡조절과 운동을 겸한 도인, 추나, 수기요법과 기기를 이용한 요법으로 저주파, 온열, 초단파, 초음파, 부항 요법 등이 중풍의 후유증 관리 및 재활치료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미대보탕, 만금탕 등)
체질에 따라 중풍 치료가 다르듯 체질에 따른 양생법이 있습니다. 평소에 본인의 체질에 대해 알고 그에 따른 양생법을 행한다면 중풍의 예방뿐 아니라 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태음인은 습담성체질로 습담을 조장하는 당분이나 동물성 지방을 삼가고 식물성 지방 및 단백질을 먹어야 합니다. 소음인은 냉성체질로 따뜻한 성질의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고 찬 음식을 삼가야 좋습니다. 소양인은 열성체질로 서늘한 성질의 채소류나 해물류 등이 좋으며, 태양인은 신열한 매운 음식은 삼가고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풍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뇌졸중의 한방치료 (차병원 건강칼럼)

병원안내

주소 :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342-259 (호구포로 832)사업자번호 : 439-90-01396 | 대표자 : 양기영전화번호 : 032-462-7575 | 팩스 : 032-462-7576 | 이메일 : gwspine@naver.com
진료시간 안내
월 - 금오전 9시 ~ 오후 8시
토,일오전 9시 ~ 오후 3시 [점심시간 없음]
점심시간오후 12시 30분 ~ 오후 2시
공휴일오전 9시 ~ 오후 3시 [점심시간 없음]
(설 연휴. 추석 연휴 휴무)

ⓒ 구월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